티스토리 뷰

영유아 발달

전반적인 언어발달 행동 요약

쭈니야 놀자 2022. 12. 12. 10:00
반응형

(1) 제 1단계 0-6개월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보이고, 같은 소리를 반복하여 낸다. 자주 목구멍 소리와 목구멍을 꾸르르 울리는 소리 그리고 즐거운 소리를 낸다. 다른 생리적인 욕구들에 대하여 구별된 울음을 운다. 유아에게 이야기를 하면 미소를 짓는다. 목소리를 인식한다. 고개를 돌려서 소리 근원지를 찾는다. 사람의 목소리에 조용해진다. 구어/말을 경청한다. /ㅂ,ㅍ,ㅁ/ 등의 음소들이 섞인 옹알이를 한다. 소리를 모방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서 소리나 제스처를 사용한다. 음도나 강도를 변화한다. 등으로 0-6개월 정도의 행동들을 요약 할 수 있다.

 

 

(2) 제 2단계 7-12개월

"안 돼" 소리의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본인의 이름을 이해하고, 그것에 반응을 한다. 좀 더 많은 소리들을 듣고 모방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일상용품 낱말을 인식한다(예: 컵, 신발, 쥬스). 길고 짧은 소리들을 사용하여 옹알이를 시작한다. 옹알이를 할 때 노래 같은 억양을 사용한다. 다양한 소리들을 사용하여 옹알이를 한다. 약간의 성인 구어 소리와 억양을 모방한다. 주의를 끌기 위하여 울음보다는 구어 소리를 사용한다. 아동에게 말을 하면 가만히 듣는다. 성인의 소리와 유사한 소리들을 사용한다.  옹알이 소리들이 자곤(성인의 낱말 운율과 유사하지만, 의미 없이 횡설수설하는 소리들)으로 바뀐다. 처음으로 구어를 의도적으로 사용한다. 1개 이상의 낱말들을 사용하게 되며, 주로 명사들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1-3개 낱말의 표현어휘를 확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3) 제 3단계 13-18개월

성인과 비슷한 억양 패턴을 사용하게 되며 반향어(남의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와 자곤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말의 흐름이 끊기는 것을 자곤으로 채워 넣는 모습이 나타나며 거의 모든 종성 자음들과 약간의 초성 자음들을 생략한다. 대부분의 불명료한 구어를 산출하며 간단한 지시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3-10개 혹은 그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하는데 대부분 명사를 습득하게 된다. 또한 2낱말 구를 사용하게 되며, 몸짓과 소리내기를 병용한다. 원하는 물건을 요구한다 등이 있다.

 

(4) 제 4단계 19-24개월

자곤보다는 낱말들을 더 자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50-100개 혹은 그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또한 3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이 가능하며, 명사와 동사를 결합하기 시작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대명사(나와 내)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아직 음성 조절 능력이 불안정한 모습들을 볼 수 있다. 또한 질문 시, 적절한 억양을 사용하며 아동의 구어는 낯선 사람에게 약 25-50%의 명료도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이게 뭐지?" 와 같은 질문에 대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기게 되며 5개 정도의 신체 부위를 알게 된다. 몇몇 익숙한 물건들을 정확하게 명명할 수 있으며 2단계 지시를 수행할 수 있다.

 

(5) 제 5단계 2-3세

50-75%의 구어 명료도를 보이게 되며 '하나'와 '전부'를 이해한다. 배설 욕구를 말로 표현하며, 이름을 명명하여 물건을 요구한다. 또한 몇몇 '예/아니요' 질문에 반응을 보이며 일상용품들을 명명하기 시작한다. 낱말을 듣고 그에 해당하는 그림을 지적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신체 부위를 알게 된다. 간단한 지시를 수행하고, 간단한 질문에 대답을 하기 시작하고 짧은 이야기들과 노래 그리고 시 등을 즐겨 듣게 된다. 1-2낱말 질문을 하며 3-4낱말 구를 사용한다. 문장어미, 과거 시제, 미래 시제, 공존격 조사, 주격 조사, 아니야, 안 돼 등을 사용한다. 현재 진행ㅎ형과 수동 그리고 목적격 등의 형태소를 사용하며 문맥상 일반적인 낱말들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몇 가지 형태의 질문을 하며 의문사들을 이해한다.(예: 왜, 누가, 누구의, 얼마나) 창조적인 구어를 하기가 어려워질 때는 반향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500-9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50-25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양한 문법적 오류를 범하며 아동에게 말하는 대부분의 것들을 이해한다. 특히 첫 음절에 있어서 반복하는 현상을 자주 나타내며 큰 소리로 말한다. 음역대가 증가하며 모음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대부분의 초성자음을 정확하게 조음하며 어중에 있는 자음들은 흔히 생략하게 된다. 종성 자음을 생략 또는 대치시키게 되며 약 27 음소를 사용하게 된다.

 

(6) 제 6단계 3-4세

물건의 기능을 이해하게 되며, 상대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예: 서다-가다, 위-아래, 큰-작은). 2-3단계 지시를 수행하게 되며, 단순한 질문에 대답도 하고 단순한 질문을 하기도 한다(누가, 무엇, 어디, 왜). 질문을 자주 하고, 그에 대해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간단한 구어적 유추를 하게 되며 언어로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4-5낱말 문장을 사용하고 6-13음절 문장을 정확하게 따라할 수 있다. 물건의 이름을 말하면 이해하느 모습을 보이고 성인과 친구들을 조정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인다. 모방발화를 사용할 때도 있으며 6낱말 문장까지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명사와 동사를 가장 자주 사용하며 과거와 미래를 인식한다. 1,200-2,0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하게 되며 800-1,5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말하는 동안에 더듬거나 말이 막히고 호흡이 자연스럽지 못하여 얼굴을 찡그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구어 속도가 증가하고 속삭여 말하기도 한다. 자음의 50% 정도를 올바르게 발음할 수 있으며 구어는 80% 정도의 명료도를 보인다. 아직도 오류를 나타내기는 하지만 문장의 문법적인 측면에서 진전을 보이기도 한다. 일어난 순서에 따라서 두 가지의 사건을 이야기할 수 있다. 긴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모든 의문사를 사용하게 된다. 미래 시제를 사용하며 진행형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왜냐하며'의 접속사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7) 제 7단계 4세

모방을 하면서 5까지 세는 모습을 보이고 셋까지의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계속해서 공간적인 개념들을 이해해 나가며 1-3가지의 색을 인식하고 2,8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하게 된다. 10까지 외워서 세는 모습을 보이며 짧고 단순한 이야기를 경청하게 된다. 기능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하게 되며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들을 사용하게 된다. 900-2,0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하며 4-8개 낱말의 문장을 사용하며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 복잡한 질문에 대답을 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낱말의 정의에 대하여 질문을 하며 분당 185개 낱말 정도를 말하게 된다. 더듬는 횟수가 줄어들며 리듬이나 노래, 무의미 음절 등을 즐기고 90%정도의 자음 정확도를 나타내게 된다. 자주 나타내던 생략이나 대치와 같은 조음 오류가 많이 줄어들게 되며 어중에 나오는 자음을 자주 생략하게 된다. 아동의 구어는 낯선 사람에게도 대체로 명료하게 들리게 되며 놀이터나 친구 집에서 있었던 경험을 이야기한다. 긴 이야기를 정확하게 연결하며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그에 대해 간단한 질문도 하게 된다. 피동형의 문장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8) 제 8단계 5-6세

여섯 가지의 기초적인 색깔과 세 가지의 기본적인 모양을 말하며 집단에게 주어진 지시를 수행하게 된다. 3단계 지시를 수행하게 되며 의문부사 '어떻게'를 이용하여 질문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안녕'과 같은 인사말에 구어로 대답을 하게 된다. 과거 및 미래 시제를 적절하게 사용을 하며 접속사를 사용하게 된다. 13,000개 정도의 표현어휘를 습득하게 되며 반의어를 말할 수 있게 된다. 요일을 순서대로 말할 수 있으며 30까지 외워서 셀 수 있다. 빠른 어휘의 증가를 계속해 나가며 4-6개 낱말 정도로 문장의 길이가 줄어들며 때때로 음소를 바꾸어 발음을 하기도 한다. 정보를 교환하거나 질문을 하며 상세한 문장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문법적으로 완벽한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이야기를 정확하게 엮어 나가며 노래나 자장가 등을 끝까지 부르며 성인 및 다른 아동과도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대부분 적절한 문법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9) 제 9단계 6-7세

약간의 철자와 숫자 그리고 돈의 단위를 명명할 수 있게 되며 순서대로 수를 셀 수 있고 '왼쪽'과 '오른쪽'을 이해한다. 차츰 좀 더 복잡한 묘사를 할 수 있으며 대화에 끼어들어 참여 할 수 있게 된다. 20,000개 정도의 수용어휘를 습득하게 되며 대략 6개 낱말 정도의 문장 길이를 나타내며 대부분의 시간적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철다를 외우게 되는데 이것은 ㄱ,ㄴ,ㄷ,ㄹ,ㅁ,ㅂ,ㅅ 또는 a,b,c,d,e,f,g 등을 이야기한다. 100까지 외워서 셀 수 있게 되며 대부분의 문법 표지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수동형의 문장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반응형

'영유아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조적 의사소통의 발달  (0) 2022.12.13
대화 능력 발달  (0) 2022.12.12
언어 이해력의 발달 단계  (0) 2022.12.11
취학전기 언어학적 능력 발달  (2) 2022.12.10
Halliday가 말하는 의사소통 행위  (0) 2022.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