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유아 발달

이야기 문법

쭈니야 놀자 2022. 12. 14. 10:10
반응형

이야기를 이야기 문법으로 분석하는 것은 이야기의 조직화 정도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이야기는 배경 설명과 개별사건 설명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한 이야기 속에는 몇 개의 에피소드가 포함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야기의 조직화 구조를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의 요소들, 즉 이야기 문법으로 설명을 하였다. 이야기 문법의 요소별 특징들과 예를 국내외 문헌을 참조하여 설명해 볼 것이다. 이야기 능력이 발달하면서 배경을 설명한 후에는 사건이 점점 많이 포함되면서, '개시사건-> 그에 대한 내적인 반응 -> 내적계획 -> 시도'와 같은 일련의 사건들이 몇 번 이어지거나 확장되고, 마지막에는 결말과 주인공의 감정적 반응을 설명하면서 이야기를 끝맺음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야기 구조화는 연령에 따라 다른 패턴을 나타낸다. 

 

이야기

 

이야기 문법 요소의 설명 및 예문 알아보기,

이야기 문법 요소에는 배경진술, 발단, 내적반응, 내적계획, 시도, 직접결과, 결말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씩 살펴보면 배경진술은 등장인물들이나 그들의 행동 특성, 혹은 주인공이 등장하는 상황이나 배경을 설명하는 부분을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면, 어느 봄날, 민우는 냇가에 놀러갔다가.. 와 같은 것을 배경 진술이라고 볼 수 있다. 발단을 이야기해보면 발단은 개시사건이라고도 이야기하는 데 등장인물에게 처음으로 대면되는 사건이 묘사되는 부분을 말하며 예를 들면, 개구리는 병 속에서 몰래 빠져 나와 창문 밖으로 도망쳐 버렸어요. 와 같은 것을 발단이라고 이야기한다. 내적반응은 개시사건에 대한 등장인물의 감정적 반응이나 생각, 혹은 의지를 묘사하는 부분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민우는 개구리가 없어진 것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또는 가족들은 민우에게 화가 났어요 등과 같은 것을 내적반응이라고 이야기한다. 내적계획은 등장인물이 자기목표를 이루기 위해 세우는 계획이나 전략을 묘사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예를 들면, 그래서 민우는 개구리를 찾기로 했어요 등과 같은 것을 내적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시도는 등장인물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도하는 행동을 묘사하는 부분을 이야기하며 예를 들면, 민우는 창문을 열고 개구리야 어디 있니? 하고 소리쳤지만, 과 같은 것을 시도로 볼 수 있다. 직접결과는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시도의 결과를 묘사하는 부분을 이야기하는데 예를 들면 개구리는 아무 데도 없었어요. 와 같은 것을 직접 결과라고 이야기한다. 결말은 결과에 대한 등장인물의 감정적인 대응이나 생각 혹은 행동을 묘사하는 부분을 이야기하는데 예를 들면, 그래서 민우는 강아지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갔어요. 와 같은 부분을 결말이라고 이야기한다. 

 

이야기요소 점수 분석

이야기 요소에는 배경, 등장인물 정보, 사건 순서, 인과관계로 나눌 수 있는데 채점기준을 함께 보면, 배경에서의 2점은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정보가 모두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며, 1점은 시간 또는 장소 중 한 가지의 정보가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며, 0점은 시간과 장소 중 포함된 것이 없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등장인물 정보 채점 기준으로는 2점은 둘 이상의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명칭 외의 추가정보가 한 가지 이상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며, 1점은 한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명칭 외의 추가정보가 한 가지 이상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며, 0점은 등장인물을 지칭하는 명칭이나 대명사 외에는 제공되는 정보가 없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사건 순서의 채점 기준을 함께 보면 2점은 사건의 시간 관계를 나타내는 표현이 두 가지 이상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며, 1점은 사건의 시간 관계를 나타내는 표현이 한 가지 이상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는데 모든 절 앞에 같은 표현이 반복적으로 포함되었을 경우에도 1점으로 채점을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0점은 사건의 시간 관계를 나타내는 표현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를 이야기한다. 인과관계에 대한 채점 기준을 함께 보면, 2점은 사건 간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이 두 가지 이상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며, 1점은 사건 간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이 한 가지 이상 포함된 경우를 이야기하며, 0점은 사건 간 인과관계에 대한 정보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경우를 이야기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접속사인 '그래서'를 간투사처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아동의 발화에서는 인과관계로 분석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야기 구조화 발달단계

발달시기를 보면 학령전기와 저학년기 그리고 고학년기로 나눌 수 있다. 학령전기 이야기 구조화 단계를 함께 보면 단순묘사를 먼저 볼 수 있는데 이 특징은 서로 연결되지 않는 문장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야기의 순서도 잘 드러나지 않으며, 주로 사물이나 등장인물에 대한 단순한 명명이나 설명으로 끝나는 모습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순 사건 연결의 특징은 시간적인 순서대로 사건을 나열하기는 하지만, 아직 인과적인 관계로 조직하지는 못한다. 즉 집중화 전략이 나타나서 주제를 모으기는 하지만, 아직 연결 전략은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반응적 사건 연결의 특징을 함께 보면 사건들을 원인-결과에 따라 연결한다. 즉 연결 전략을 사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저학년기 단계인 간략한 에피소드의 특징으로는 집중화와 연결을 사용하며, 이야기에 발단-반응-결과 정도의 간단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완전한 에피소드의 특징으로는 집중화와 연결을 사용하며, 이야기에 내적 반응, 내적 계획, 시도 요소까지 포함하여, 발단-내적 반응-내적계획-시도-결과의 완전한 에피소드를 만든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학년기 단계인 복잡한 에피소드의 특징으로는 완전한 에피소드에 좀 더 복잡한 요소들, 예를 들어보면 목적 달성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나타나고 그에 대한 여러 가지의 시도들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일련의 에피소드 특징으로는 일련의 에피소드들로 이루어져서 1개 이상의 단원을 형성하는데, 이때 단원들은 시간적 순서로 조직화되며, 적어도 1개 이상의 완전한 에피소드를 포함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령전기 아동은 학령기 아동에 비하여 주어나 서술어가 생략되어진 미완성된 발화가 많이 나타나며, 이야기를 시작하는 배경 진술과 관련된 표현이 제한적이라서, 옛날에- 또는 어느날- 과 같은 한정된 구를 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배경 진술의 내용이 충분하지 못하여 학령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경향이 있는데 학령기 아동은 다양한 접속사나 연결어미를 사용하여 이야기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 이야기 구조 발달단계에 따라 살펴보았을 때, 학령전기 다옹의 이야기는 단순 사건 연결과 단순 묘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학령기 아동은 학년이 높아지면서 완전한 에피소드의 형태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영유아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의 읽기 능력 발달  (0) 2022.12.15
이야기 이해의 발달에 대한 정보  (0) 2022.12.14
이야기 능력 발달  (0) 2022.12.13
참조적 의사소통의 발달  (0) 2022.12.13
대화 능력 발달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