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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언어발달에 대한 이야기

쭈니야 놀자 2023. 5. 22.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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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란?


아동의 언어발달을 알아보기 전 언어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언어란 기본적으로 인지적인 내용과 구조의 언어적 형식, 사회적 기능을 다루는 것으로 크게 의사소통과 말 그리고 언어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의사소통은 사람들간에 생각이나 의견 그리고 감정 등의 의사를 교환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말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근육활동 그리고 조음 및 음행학적 산출을 의미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언어는 세상의 시물과 사건 그리고 생각 등을 표현하기 위한 기호들로 말과 문자 그리고 몸짓에 의한 상징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언어장애란?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교환 과정의 결함과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대뇌과정 결함을 이야기한다.

 

언어장애아동은 아동 본인의 의사를 언어적인 체계로 상징화 또는 기호화하는 부분에서 어러움을 보이거나,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는 데에도 어러움을 나타내는 것을 이야기한다.

아동 언어발달 중 초기 어휘 발달


아동이 언어발달 과정중에 어휘를 습득하게 되는데, 어휘 습득을 하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아동은 아동 본인이 경험하고 적극적으로 직접 사용해보고 만져본 사물의 어훠를 먼저 습득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보다는 행동이나 조작과 관련되는 어휘들을 먼저 습득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형용사나 부사보다는 동사를 먼저 습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능이 높은 낱말을 먼저 습득하게 된다. 예를 들어 비켜, 아니 와 같은 단어들을 습득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그러한 어휘들을 사용했을 경우 상대방의 즉각적인 반응과 아동이 불편한 상황에서 바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동 본인에게 편하고 유용한 어휘로 이해되어 빠른 습득을 보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의사소통 효과가 크다고 하더라도 발음이 어려워서 말을 하기 힘들거나, 말을 했는데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용하는 어휘들을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물의 이름을 명명하는 참조적인 반응보다는 사물의 특징이나 기능을 표현해줄 경우 더 빠른 습득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은 첫 습득 50낱말을 살펴보면 동사 어휘보다는 명사 어휘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러한 이유는 명사는 실존하는 것으로 눈에 딱 보이는 건데 동사는 움직임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명사보다는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성장해갈수록 명사 습득과 동사 습득의 차이는 더 커질것이다.

이렇게 작은 차이들도 아동의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을 모든 양육자들이 알 수는 없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정보들을 읽고 습득하고, 적용해보는 것들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 아이들의 성장은 정말 빠르게 지나가는데 종종 어른들은 아이들은 스스로 자란다고 말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며 아이들에게는 충분한 사랑과 공감 그리고 많은 시행착오와 연습이 함께 병행되야 건강한 자아를 가진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아이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가라는 생각이 드는 분들이 있을것이다. 이 블로그는 아이들에게 언어자극을 주는 것과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놓은 글들이 많이 있으며 궁금한 부분들이 있으면 대답을 해주는 시스템이 있다. 많은 분들이 이 블로그를 통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랄뿐이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블로그가 되기 위하여 계속해서 노력해나갈 것이다.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매우 중요합니다. 언어 발달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면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지 및 사고 발달, 학업 성취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알맞은 지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 언어 발달 과정 아기는 태어나서부터 주변 소리를 이용해 언어 학습을 시작합니다. 이후 1살부터 2살까지는 어휘력과 문장 구조의 발달이 주요합니다. 아동들은 많은 양의 단어를 듣고, 그 단어들을 반복하며 뜻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에 활용하게 됩니다. 이때, 부모의 자연스러운 대화 환경과 긍정적인 피드백이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3살 이후에는 언어 이해력, 발음의 정확성 및 주어진 맥락에서의 올바른 사용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이때부터는 부모들은 일일이 말해 주는 대신, 아이들이 어떻게 말할 수 있는지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꺼내먹어", "이거 먹어" 와 같이 아이들이 화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언어 발달 돕기 부모는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알맞은 지도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언어를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언어 발달을 돕을 수 있습니다.

 

대화 환경 조성 자연스러운 대화 환경 조성을 통해 아이들이 말하는 습관을 주도적으로 만들도록 합니다.

 

적절한 피드백 제공 아이가 실패해도, 거리낌 없이 정확하게 말하도록 꾸준한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읽기 습관 제공 책을 읽는 것이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되므로, 가족이 함께 시간을 내어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느낄 때는?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치료사나 언어 전문의사에게 상담을 받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보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어휘를 알아보고, 아이들의 흥미에 맞게 학습 도구를 제공하여 기회를 제공해 보세요.

 

종합적으로, 부모들은 자연스럽게 아이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며, 아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완벽한 결과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들은 아이들이 직면한 어려운 지점에서도 늘 지도하며, 이러한 노력이 훌륭한 부모의 노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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